토론 대회

하이마스터는 영어토론능력 신장을 위해 의회식 토론(Parliamentary Debate) 대회 참여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의회식 토론(Parliamentary Debate)

의회식 토론은 영국 의회에서 이루어지는 토론 방식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토론 형식으로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토론자들은 두 개 혹은 네 개의 팀으로 나뉘어 찬성측(여당) 혹은 반대측(야당) 입장에서 주어진 안건에 대해 토론합니다.

토론은 발언자가 번갈아가며 단상에 올라 자신의 의견을 약 7분간 발표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집니다.

토론이 끝난 후 심판은 토론을 평가하고 승패를 결정합니다.

의회식 토론은 일반 토론 방식과는 달리 토론자가 7분 동안 지속적으로 발언할 수 있는 기회를 얻기 때문에 자신의 생각을 효과적이고 논리적으로 전달하는 연습을 하는데 적합한 토론 방식입니다. 또한 긴 시간 동안 발언권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영어능력향상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토론 대회 참가

현재 국내에는 단일 대학에서 주최하는 소규모 대회에서부터 전국대학생영어토론총연합(KIDA)가 전국 단위로 주최하는 한국대학생토론대회(KNC)까지 수많은 토론 대회가 열리고 있습니다. 하이마스터는 KNC에 참가하는 회원들을 위해 여러 방면으로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토론 경험이 부족한 회원들을 위해 소규모 대회 참여에도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스터디 운영

하이마스터는 대회 참가를 희망하는 회원들을 위해 스터디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스터디 내용은 크게 다음 두 가지로 이루어집니다.

토론 기술(Debate Skills) : 토론에 필요한 제반 기술을 익히고 활용하는 연습을 합니다. 효과적인 논리 개진과 효율적인 연설(speech) 및 적절한 논증을 펼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가치 학습(First Principles) : 가치 논쟁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토론에서 활용하는 것을 연습합니다.

수상 경력

  • 2010 Spring KNC EFL Champion (박진, 안성진, 이준희)

  • 2011 Spring KNC EFL Finalist (김찬, 신소영, 최석현)
    Fall KNC EFL Finalist (김찬, 하재현)

  • 2012 Spring KNC EFL 2nd Best Speaker (김찬)
    Spring KNC Rookie 3rd Best Speaker (신지원)
    Fall KNC Rookie Finalist (이지현, 유인영)